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BSC

균형 잡힌 성과지표체계(Balanced Scorecard, BSC)의 의도하지 않은 폐해들(7)

BSC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을 앞에서 설명했습니다. 주요한 문제점을 다시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BSC는 리더가 조직원에 대하여 영혼을 움직이는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격려하기보다는, 숫자로 표시되는 성과지표에 의한 강력한 관리모드(managerial mode)로 전환되도록 유도합니다. BSC가 성과관리의 수단으로 활용됨으로써 결코 관리될 수 없는 인간의 정신도 관리의 대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둘째, BSC는 성공과 실패의 인과관계를 논리적으로 상정하기 때문에, 현실에서의 성공과 실패는 결코 논리적으로 설명되지 않고 오히려 인과적으로 밝힐 수 없는 수많은 요소들의 통합적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셋째, 측정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다는 논리실증주의 이념은 BSC에서 계량화된 성과지표만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여타의 소중한 가치들을 삭제해버리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특히 조직구성원 간의 신뢰와 애정의 감정, 그리고 공동체 정신 같은 정신적 가치에 대해서는 외면합니다.

 

넷째, 재무적 이익이 BSC의 정점에 있기 때문에, 주주의 이익을 기업의 존재목적으로 간주한다는 점은 그 전제가 잘못되었습니다. 기업은 종업원, 주주, 소비자, 공급자, 지역사회, 정부 등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에 둘러 싸여 있는 존재입니다. 단순히 주주의 이익을 위해 존재한다는 기업이해는 매우 위험하고 편협한 생각입니다.

 

다섯째, BSC는 전략계획과 전략실행이 기업성패의 핵심이라고 전제하지만, 성공적인 기업의 대부분은 전략기획뿐만 아니라 전략실행이라는 것에 대해 회의적입니다. 기업의 역량을 최대화함으로써 사업의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한 것이 성공의 이유였음을 밝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