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이야기/영국여행 이야기

영국여행 이야기(10)_브루더호프 방문기(2)

아침을 먹고 나서 공동체 마을의 학교, 도서관, 회의실, 대형 세탁실, 가구공장, 화초를 기르는 곳, 농장, 수영장(큰 연못인데 다이빙대로 있어 수영도 함)을 둘러보았습니다. 가구는 어린이들을 특별히 배려한 튼튼한, 그러나 못을 사용하지 않고 만듭니다. 장애인용 가구들도 직접 디자인해서 만듭니다.


구글에서 본 다벨 브루더호프입니다. 마을이 아름답죠.

 

마을을 둘러보는 도중에 열 명쯤 되는 무리가 피크닉을 가는지, 조카 내외와 서로 인사를 하고는 내 옆을 지나갔습니다. 어떤 사람들이냐고 물으니, 공동체 멤버로 한 가족이랍니다. 아이들이 자그마치 7, 부부까지 합쳐서 9명입니다. 일요일이라 온 가족이 아침 먹고 등산 겸 산책을 떠나는 거라는군요. 나는 아들딸 구별 말고 둘만 낳자는 정부시책에 잘 따랐는데, 아 이게 웬일인가. 아이들 다 떠나고 나니 허전합니다. 아이들이 많은 집을 보면 늘 부럽습니다. 그런데 내 눈 앞에  아이들이 일곱이라! 온 가족이 등산복 차림에 배낭을 하나씩 메고 숲 속으로 사라질 때까지 나는 한참 동안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이제 우리도 피크닉을 떠나기로 했습니다, 피크닉 준비를 하는 동안, 조카부부 이웃에 사는 독일인부부를 잠시 만났습니다. 내가 보기에는 80세는 족히 돼 보이는데, 겉으로 봐도 지식인이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식은 다 장성해서 결혼했고 지금은 프랑스에서 대학교수로 근무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부인은 영어를 잘했는데, 남편은 영어가 서툴고 독일어만 할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랜만에 녹슨 독일어를 했습니다. 남편은 중남부 독일어 악센트로 말했습니다. 아들이 다 크고 나서 자신이 하던 사업체도 정리하고, 집도 팔고, 집에서 굴리던 차 두 대를 처분해서 공동체로 왔노라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미국의 브루더호프(브루더호프는 미국에도 6군데가 있음)에서 있었다고 합니다. 영국의 브루더호프로 온지는 몇 년 안 되는데, 미국에 있을 때 부인은 공동체 내에서 주로 영문출판관계 일을 했다고 하네요. 노부부는 나에게 자본주의적 삶의 정신적 황폐함을 얘기했습니다. 인생의 진정한 의미와 행복은 그리스도의 삶을 사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시간이 없다고 빨리 가야 한다고 아이들이 졸랐습니다. 아이들은 항상 피크닉을 참을 수 없죠. 공동체에서 내준 봉고차를 몰고 남부해안도시 헤이스팅스(Hastings). 갔습니다. 인구만 명의 어촌입니다.

바람이 어찌나 센지 카메라를 들고 제대로 서있기가 곤란했습니다.


파란색의 맑은 바다를 생각했다가 칙칙한 갈색이라서 다소 실망했습니다.

잉글랜드 남부해안의 전형적인 모습인 것 같아요.

오랜만에 맛보는 바닷바람입니다.

소박한 해양박물관이지만, 역사교육의 현장입니다.

작은 마을이라도 박물관은 있지요. 어부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설명하고 있는 박물관입니다.

아이들을 돌봐주는 간호사와 유치원 교사부부도 함께 갔습니다. 뭘 먹을까 고민하고 있죠.

이런 시골에도 중국집은 어김없이 있었습니다. 그곳에서 신중에 신중을 기해 한국음식 맛 내는 것을 시켰는데, 어떤 것은 성공했고 어떤 것은 실패했습니다. 오랜만의 나들이였기 때문인지 아이들은 신이 났습니다만, 바닷가는 바람이 세고 기온이 낮아서 서둘러 집으로 돌아가기로 했습니다.

 

보디엄 성(Bodiam Castle)

돌아오는 길에 공동체마을 근처에 있는 보디엄 캐슬(Bodiam Castle)을 보기로 했습니다. 이 성의 특징은 프랑스의 침략에 대비한다는 명목으로 성주의 권세를 과시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정사각형으로 지었는데, 주위에는 해자까지 있습니다. 14세기 후반에 지어진 것이니까 약 6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림 같은 성이라고 했더니, 아닌 게 아니라 영화와 드라마의 촬영지로도 여러 차례 쓰였다고 합니다.


성에서는 중세의 무사들이 싸우는 장면을 연습해서 어린이들의 주목을 끌고 역사를 가르치고 있었습니다.

 

어른이고 애고 모두 진진하게 듣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아예 무릎꿇고 앉아서 듣고 보고 상상하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장면 하나하나에 눈을 떼지 못했습니다.

교과서에 나온 정답을 외우고 시험보는 역사교육이 아니었습니다. 수백년 된 성에 와서, 살아있는 역사교육의 현장을 우리는 보았습니다.


조카부부. 화려한 장신구는 없지만 삶의 순수함으로 오히려 빛나고 있었습니다.

무소유의 삶을 실천하는 모습은 아름답게 보였습니다. 내가 할 일이 어느 정도 정리되면 그곳에 가서 살아보는 것도 삶을 새롭게 다시 생각하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낭만적이지만은 않겠지만, 제대로 된 삶이란 무소유를 실천하는 것이니까요. 사는 동안 잠시 빌려서 쓰는 것뿐이죠. 그리고는 죽음을 통해 모든 것을 되돌려 주는 것이겠지요.


이들의 삶을 잠깐 소개하겠습니다. 조카부부는 갓 결혼해서, 그러니까 
1997 2월경 다벨 브루더호프를 일주일 방문해서 살아보고 나서 몇 년 후에 다시 공동체로 들어와 지금까지 그곳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 글은 인터넷에서 있는 것을 퍼온 것인데, 나의 짧은 방문에서도 여기에 소개된 삶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공동체에 관심이 있는 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들은 모든 것을 공동체에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돈을 거의 만지지도 않는다. 세상 사람들이 어떻게 돈을 벌까, 무엇을 먹을까에 대해 신경 쓰느라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면 그들은 어떻게 사랑할까 어떻게 섬길까를 생각하며 산다.

 

브루더호프가 우리나라에 알려지면서 무려 1,000명이나 되는 한국인들이 그 먼 곳까지 방문했다. 방문자들에게 그곳 사람들은 처음엔 "왜 왔느냐, 이곳 삶은 그렇게 낭만적이지 않다, 굉장히 힘들다"는 말을 해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름다운 공동체가 이루어지기까지 사랑과 섬김은 보지 못하고, 환상만을 갖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들은 잉글리쉬(영어)로 얘기하지 말고, 허티쉬(마음의 언어)로 얘기하라고 말한다. 언제나 조용 조용하게 얘기하며 언성을 높이지 않는다.

 

그들은 절대, 이부자리에서 조차 남의 험담을 하지 않는 것을 가장 중요한 전통으로 삼고 있으며, 다른 사람에 대해 부정적인 암시를 주는 말조차도 하지 않고, 언제나 상대에게 직접 솔직히 얘기한다. 19살 먹은 청년도 80살 할아버지에게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얘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결혼

 

대부분이 공동체 식구끼리 결혼하고, 혼전 순결을 철저히 지키는 이 공동체에선, 한 청년이 한 공동체의 여성과 결혼하기를 원할 때, 성직자에게 자신의 뜻을 말하고, 그 성직자는 여자 쪽의 부모와 의논한다. 그리고 그 여자의 부모가 자녀와 의논해 남자의 뜻을 받아들이기로 하면, 공동체에선 비밀리에 둘만이 교제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가령 공동체 밖으로 둘을 장기간 함께 파견한다거나, 공동체 안의 한 일터-학교나 출판사, 공장-에서 일하면서 상대에 대해 충분히 알며, 결혼할 마음을 갖추도록 도와준다.

 

약한 자를 위한 배려

 

아이를 낳으면 6주 후부턴 베이비하우스를 이용할 수 있다. 그 전에도 산후 조리를 도와준다. 그곳에서 아이를 낳았는데, 후에 친정 집에서 둘째 아이를 낳았을 때보다 오히려 더 편하고 더 좋았을 만큼 배려를 해주었다. 먹을 것도 굉장히 배려했다. 자녀를 낳아 그리스도의 자녀로 양육하는 것을 가장 큰 보람으로 여겨 많은 아이를 낳긴 하지만, 산후조리 때 이렇게 대우받으니, 아이를 더 많이 낳고 싶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이들은 약한 이들이야말로 하나님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고, 최대한 병자와 노인들에게 배려한다.

 

일터

 

공동체 마을의 한 의사가 있었는데, 그는 오후에는 진찰실을 떠나 공장에서 시다로 일했다. 그래서 왜 의사가 공장에서 일을 하느냐고 물었더니, "계속 지시하는 일만 하면, 영적으로 교만해지기 때문에, 남의 지시를 받는 일을 함께 한다"고 했다.

 

이들을 자신의 재능이라고 생각하는 것,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까지도 내려놓는다. 그러니 공동체는 (자신을 내세우려 하는) 인간의 본능과 정면으로 어긋나는 것이기도 하다.

 

우리도 각기 일터를 배정받아 일을 했는데, 이들을 어찌나 일을 열심히 하는 지 일이 힘들었다. 그래서 집에 돌아와 일이 힘들다고 하면, 마치 도청장치가 돼 있는 것처럼 이들은 다음날 일을 더 줄여주고, 다른 일을 맡기곤 했다. (그 정도로 상대가 고충은 없는 지, 일을 힘들어하지 않는 지 살피고 있다는 의미다)

 

한번은 일이 힘들어 그곳의 한 할아버지에게 "할아버지, 천국에 가면, 이렇게 일할 일 없겠지요"하고 물었더니, 그 할아버지가 말씀 하기를 "섬기는 삶이 없이 어떻게 천국이 이루어지겠느냐" "내게 만약 일을 하지 못하게 하고, 일이 전혀 없다면 그것이야말로 죽음이 아니겠느냐"고 했다.

 

토의

 

브루더호프엔 텔레비전도 없다. 그러나 도서관은 세계적인 수준. 밤이면 영성 깊은 부모와 순수한 아이들이 조용하고 깊은 대화를 한다. 토요일엔 문화의 날로 정해 아이들과 함께 여러 문화도 즐긴다. 한번은 프랑스의 재즈댄스팀이 방문했다. 그들은 옷차림이나 춤 모양새가 매우 야했다. 그들이 춤추는 사이 이를 보다 못한 한 어른이 춤 도중에 일어서면서 "고맙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만하라는 뜻이었다. 그래서 댄스는 중단됐는데, 재즈팀은 그렇게 다른 문화에 대해 닫혀있는 줄 몰랐다며, 실망해 프랑스로 돌아갔다.

 

그들이 돌아가고 난 뒤, 공동체는 이 문제의 토의로 시끄러웠다. 그 다음날 모임의 토의에서 댄스를 중단한 사람에게 질문이 쏟아졌다. 아이들은 그 춤이 야하다거나 야하지 않다거나 -아무런 분별없이 그냥 즐기는데, 왜 춤에 대해 야하다는 해석을 붙여 분별하느냐는 질책이 쏟아졌다. 아이들은 전혀 그렇지 않지 않느냐는 것이었다. 세속문화에 대해서도 어린아이같은 순수한 마음으로 즐기면 된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당연히 재즈팀에게 사과를 해야한다는 결론이 내려졌고, 댄스를 중단시킨 사람도 이에 공감해 사과하러 프랑스로 떠났다. 그들은 세속과 충돌하지 않는 방법으로 `어린아이처럼 즐기는 쪽을 택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일인가, 자신의 영광을 위한 것인가

 

우리를 돌봐주던 분이 부활절 예배 준비를 맡았는데, 그 분은 온 성심을 다해 부활절을 준비하는 것 같았다. 굉장히 화려하게 여러 가지를 준비하는 것 같았다. 그런데 어느날 그 분은 공동체가족들의 이의에 봉착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하느냐, 당신의 영광을 위해 하느냐"는 물음을 받은 것이다.

 

그는 자신이 자신의 영광을 위해, 그렇게 부활절을 준비한 것을 알고, 스스로 징계를 받아 공동체와 상당히 떨어진 외딴 곳으로 떠나 회개의 기간을 가졌다. 그 때 그는 공동체에 편지도 보내지 못하지만 공동체의 모든 가족들이 그를 위해 기도하며, 위로의 편지를 보내고, 그가 자신의 영광이 아닌 모든 것을 사랑하는 마음이 되어 돌아오도록 도왔다.

 

신앙

 

이들은 성경공부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

그러나 물어보면 어느 신학자보다 성경에 대해 박식했다. 그들은 기도는 남이 보지 않는 다락방에서 해야한다는 말씀을 따르는 듯 했다. 그들은 남에게 보이는 신앙을 하지 않고, 삶 자체가 신앙이었다. 이런 점에서 한국의 복음주의적 신앙의 모습과 많이 다르다.


 

이제 이들의 삶을 조금 상상하실 수 있나요? 소위 복음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한국 기독교와는 완전히 다른 삶의 모습이죠.

살아있는 동안 다른 사람들과 진심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 그것이 행복이겠죠. 사는 동안 끊임없이 신뢰와 사랑으로 함께 살아가는 연습을 해야 하겠습니다. 이곳 공동체에서 무소유로 살아가는 모습을 보면, 욕망의 때와 자본의 때를 벗은 사람들의 거룩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브루더호프 공동체의 삶을 보면서, 프랑스 사회학자 에밀 뒤르껨(Emile Durkheim, 1858~1917)의 말이 생각납니다. “사회의 기초는 성스러움이다.” 그런, 우리 사회는 지금 위에서부터 아래까지 온통 기독교로 채색되어 가고 있지만, ‘성스러움은 사라지고 점점 상스러움으로 변해가고 있으니, 어찌된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브루더호프에서의 성스러운 만남을 아쉬워하며 런던으로 돌아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