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기록/Honors Program

Honors Program in Sciences_개념과 비전/미션

그 동안 한양대학교의 Honors Program in Sciences를 맡아 업무를 파악하느라 분주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블로그를 돌보기 어려울 정도로 이리저리 머리를 굴리고, 많은 사람을 만나고 있습니다. 평생을 주로 금융쪽에서 일했기 때문에 과학기술분야와는 본의 아니게 거의 담쌓고 지내다시피 했는데, 이제서야 과학자들을 만나고, 과학기술분야의 트렌드를 익히고 있습니다. 이제 그것을 익혀봐야 뭘 얼마나 알까마는, 그러나 감이라도 잡으려면 열심히 듣고 따라다니며 익히고 있습니다.

 

Honors Program in Sciences는 과학기술분야에 재능이 있는 우수한 인재들을 선발하여 장차 세계적인 과학기술자로 육성하고자 시도하는 국가적 프로젝트입니다. 한양대학교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여러 훌륭한 지도자들이 함께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Honors Program의 개념과 비전, 그리고 사명을 명확히 해 두지 않으면 안 됩니다.

 

말하자면, Honors Program을 맡고 있는 사람들의 철학과 가치관을 명확히 정립해 두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크고 작은 의사결정에서 서로 다른 견해로 말미암아 갈등을 일으키게 되고, 그것을 봉합하기 위해 적당한 수준에서 서로 타협하는 사태가 벌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사회적으로 큰 손실입니다.

 

나는 어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업의 비전/목적/방향을 명확히 하고, 그 사업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공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Honors Program의 개념과 비전/미션을 만들었습니다. 필요하면 계속 수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누가 알겠는가? Honors Program에서 배출된 인재들이 대거 과학분야 노벨상을 수상하게 될는지 나는 그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그 꿈을 꾸면 가슴이 뜁니다. 그래서 지금 나는 내 정신과 육체에서 잠자고 있던 에너지가 서서히 불타오르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들 중에 혹시 더 좋은 꿈이 있는지 알려주시겠습니까?

 

 

Honors Program의 개념

 

Honors Program은 인문학적 감수성과 융복합적 창조성을 갖춘 과학기술자의 꿈을 키우는 젊은 인재들이 자신의 꿈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면서 그들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 수월성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Honors Program 학생들은 장래 과학분야의 노벨상에 도전하는 수준의 세계적인 과학기술자로 자라날 수 있는 기초적인 실력과 역량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비전

 

"우리는 새로운 가치창조를 위한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과학기술 리더를 육성한다."
우리는 과학기술분야의 노벨수상자들을 길러낸다.”

 

우리의 미션

 

      우리는 우수한 과학자들이 보이는 독특한 자질을 갖춘 젊은 인재를 선발하고, 그들에게 최상의 교수학습환경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Honors Program 학생들의 기대와 필요를 끊임 없이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며, 필요한 경우 적절한 학습동기를 부여합니다.

      아울러 학부모들의 기대를 파악하고 학생들의 학습과정과 성취내용을 소상히 알려줄 뿐만 아니라 졸업 후의 커리어 개발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우리는 과학자로서의 독특한 자질을 진단할 수 있는 예측력 높은 모형을 개발하여 학생선발과 육성과정에 적용합니다.

      우리는 Honors Program 학생들에게 최상의 멘토링/코칭/인턴/네트워킹 등을 시스템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충분한 재원을 확보합니다.

     우리는 Honors Program의 브랜드 가치를 높입니다. 아울러 이 브랜드 가치를 통해 한양대학교의 이미지를 선양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