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이야기

새로운 하이테크 전략_독일을 위한 혁신

Die neue Hightech-Strategie

Innovationen für Deutschland

 

새로운 하이테크 전략

독일을 위한 혁신

 

 

 

[요약]

 

독일은 새로운 하이테크전략을 통해 세계적인 혁신리더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좋은 아이디어들은 곧바로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로 전환되어야 한다이런 혁신적인 해결책이야말로 독일인의 복지와 삶의 질을 추동하는 힘이기 때문이다이 해결책이 선도적인 경제선진국이자 수출국인 독일의 위상을 강화시킬 것이다또한 독일은 오늘날 지속가능한 도시발전환경친화적인 에너지개인맞춤형 의료디지털 사회 등과 같은 이슈에 직면해 있는데좋은 아이디어의 신속한 상품화와 서비스전환이야말로 이런 피할 수 없는 도전과제에 대한 창조적인 해법을 마련해 줄 수 있다.

 

지금까지 하이테크전략은 소속부처를 넘어서는 포괄적인 혁신전략으로 발전해왔다이제 우리는 새로운 주제를 잡아서 혁신을 장려하는 새로운 도구를 도입하려고 한다단순히 기술적인(technologisch) 것뿐 아니라 사회적 혁신(soziale Innovationen)을 포괄하는 확장된 혁신개념을 활용하려고 한다이 혁신개념에는 사회가 핵심적인 이해관계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우리는 전체를 조망하면서 그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들까지 함께 고려할 것이다이러한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는 앞으로도 계속 확장될 것이다.

 

 

 

새로운 전략방향의 핵심요소

 

I. 가치창출과 삶의 질을 위한 미래과제를 선정한다.

 

새로운 하이테크전략에서 우리는 연구와 혁신에 주제별 우선순위를 정할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조금 더 혁신을 활성화하고 경제성장과 복지를 확실하게 보장하는 영역에 집중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글로벌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각 개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공헌하는 분야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미래의 복지와 삶의 질을 위한 6개의 우선과제

 

디지털 경제와 사회

우리는 혁신적인 기술발전으로 글로벌 디지털화라는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이것을 가치창출과 복지증진의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

 

지속가능한 경제운용과 에너지

우리가 생산하고 소비하는 방식은 자원을 절감할 수 있으면서도 친환경적이고, 사회적으로도 수용 가능해야 한다. 한마디로, 지속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혁신적인 노동환경

우리는 오늘날 노동환경의 근본적 변화를 주시해야 한다. 이는 좋은 노동환경이 창조적 아이디어와 경제적 혁신을 위한 중요한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건강한 삶

우리는 건강하고 적극적이며 자율적인 삶을 위한 연구를 보다 강화해야 한다.

 

지능적인 이동

우리는 개별 운송주체들의 효율성과 성과창출능력은 물론 운송주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최적화하는 통합된 운송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시민안전

예를 들어 에너지공급, 통신, 교통, 의료, 물류 등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과 인프라는 국민의 일상생활에서 원활하게 작동해야 한다.

 

 

II. 다양한 능력을 서로 연결하여 교류하도록 장려한다.

 

다양한 이론들, 다양한 주제들, 다양한 관점들 간의 접점에서 혁신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우리는 기업, 대학, 연구기관의 협업을 강화하고, 그들을 국제적 파트너들과 연결하고, 기존의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다. 우리는 새로운 대책을 마련하여 대학의 잠재력을 전략적으로 확장함으로써 경제부문이나 사회부문과 협력하도록 할 것이고, 각 부문 간의 상호작용과정에서 발생하는 격차를 줄일 것이고, 최고의 클러스터, 미래의 프로젝트, 그리고 유사한 네트워크의 국제화를 촉진할 것이다.

 

 

III. 경제에서 혁신의 다이나믹을 강화한다.

 

우리는 경쟁력이 있으면서도 일자리를 창출하는 경제를 장려할 것이다. 이러한 경제는 미래지향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에서 혁신적인 경쟁자들과 성공적으로 경쟁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예를 들어 마이크로일렉크로닉스나 배터리기술과 같은 핵심기술의 잠재력을 활용할 것이다. 우리는 조금 더 이용자 친화적으로 지원환경을 만들어서 혁신적인 중소기업 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업의 범위를 확대할 것이다. 우리는 기존의 수단들을 향상시키고, 창업기업(Start-ups)을 글로벌 성장지역이나 가치창출지역과 연결시켜서 독일 내의 혁신적인 창업기업의 수를 늘릴 것이다. 구조적으로 취약한 지역에서도 우리는 새로운 혁신 잠재력을 발굴해 나갈 것이다.

 

 

IV. 혁신에 유리한 제반조건을 창출한다.

 

혁신은 창조성, 탁월함, 기업가정신 등을 위한 자극적인 환경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따라서 혁신활동을 보다 더 활성화하기 위해 혁신친화적인 제반조건을 강화할 것이다. 전문인력의 튼튼한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우리는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계획하고 있다. 여기에는 MINT분야에서, 직업교육을 보다 더 매력적으로, 보다 더 투명하게 만들고, 외국인 노동자를 보다 더 환영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의 노력이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기술적인 규제와 규범을 계속해서 조화시켜 나갈 것이다. 우리는 개방적인 접근전략(Open Access-Strategie)을 발전시킬 것이며, 이는 공적 자금으로 지원된 출판물에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접근을 위한 제반조건을 향상시킬 것이다. 우리는 공공조달방법을 혁신하여 경제계에서도 혁신을 자극하도록 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독일이 벤처캐피탈의 투자처로서 보다 더 매력적인 장소가 되도록 만들 것이다.

MINT란 독일어로 Mathematik (수학), Informatik (전산학), Naturwissenschaft (자연과학/이학) und Technik(기술)의 약자 (영어로는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나 분야에 있어서는 약간의 차이는 있는 것으로 보임)

 

V. 대화와 참여를 강화한다.

 

혁신을 하려면 사회의 중앙에 흔들림 없는 좌표가 있어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학문적 교류증진을 통해 사회적이고도 기술적인 모든 개혁과 변화에 대한 개방성을 강화할 것이다. 우리는 혁신과정의 정치적 행위에도 시민들이 적극 참여하여 함께 혁신할 수 있도록 촉진할 것이다. 거기에 더하여 우리는 시민이 주도하는 대화와 시민이 주도하는 연구를 위한 새로운 포맷을 개발할 것이다. 우리는 연구지원과정을 보다 더 투명하게 만들 것이고 연구결과를 전략적으로 예견할 수 있는 새로운 절차와 과정을 정립할 것이다.



우리는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함께 일할 것이다새로운 하이테크 전략이라는 지붕 아래서 연방정부의 모든 부처가 공동의 목표와 추진방안을 개발할 것이다여기에는 혁신과 관련된 각 지방정부와 연방정부그리고 유럽 차원의 모든 주체들이 한 방향으로 정렬되도록 할 것이다.

 

우리는 도입된 수단의 효과성을 확실하게 만들 것이다도입된 수단의 파급효과와 경제성은 그 수단이 정성적으로 높은 가치가 있는지의 여부와 전문적인 프로그램에 보다 더 잘 조화되고 구조화되는지의 여부를 통해 확인할 것이다.

 

우리는 새로운 하이테크 전략을 살아있는 학습과정으로 이해해야 한다그러므로 우리는 이 전략의 지속적인 개발과 실행에 있어서 학계산업계시민 등으로 구성된 자문단과 함께 지속적으로 일할 것이다.

 

우리는 미래의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독일의 혁신능력은 그 어느 때보다 크다앞으로도 그 길을 계속해서 걸어가야 한다우리는 우리와 함께 협력하고연구와 혁신을 독일의 밝은 미래에 중요한 기반으로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을 초대할 것이다. 


 

'경영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과급 제도는 우리에게 무엇을 남겼는가  (1) 2015.01.06
인센티브와 동기  (0) 2015.01.06
제4차 산업혁명_혁신의 목적  (0) 2015.01.01
근무시간과 생산성  (0) 2014.11.25
시스템으로 치유하라  (0) 2014.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