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기록/에세이

육체의 근육과 마음의 근육

육체의 근육은 훈련할수록 튼튼해집니다. 혼자서 역기를 반복적으로 들어올리거나 맨손체조를 해도 어느 정도는 근육이 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내 경험에 의하면 혼자 하는 운동은 그리 큰 효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전문트레이너를 고용해서 그의 지시에 따라 하게 되면 혼자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것도 거뜬히 해내곤 합니다. 뿐만 아니라 단련시키고 싶은 부위에 따라 다른 방식의 훈련을 통해 온몸의 근육이 골고루 균형 있게 발달합니다.

 

마음에도 근육이 있습니다. 이 근육도 훈련할수록 튼튼해집니다. 처음에는 어려워서 힘들던 것도 자꾸 생각하고 반복하면, 사고력이 늘어나서 처음에 힘들던 것도 점차 익숙해지고 나중에는 척 보면 알아버립니다. 마음의 근육도 혼자서 할 때는 그럭저럭 되다가 말다가 하지만, 전문트레이너의 지시에 따라 하게 되면, 마음단련의 지름길을 통해 정신력이 균형 있게 발달합니다.

 

이 정신력은 컴퓨터 프로그램처럼 뇌 속에 프로그래밍되어 있습니다. 어떤 명령어들로 어떻게 프로그래밍되어 있는가에 따라 좌절 상황에서도 자신감을 잃지 않게 되고,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불굴의 정신을 발휘하게 됩니다.

 

경제가 점점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위기가 엄습한다고 합니다. 마음의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면서 위기를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국민적 지혜가 필요한 때입니다.

마음의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여기에 소개합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다음과 같이 말하면 됩니다. 맘속으로 해도 되고, 큰소리로 외쳐도 되고, 혼자 말로 해도 됩니다. 그냥 따라 하세요. 시작!

 

감사합니다.

미안합니다.

사랑합니다.

 

별 것 아니라고요? , 그렇습니다. 아주 간단합니다. 시간나는 대로 이것을 반복하세요. 성공과 행복으로 가는 길은 이렇게 단순합니다. 복잡하게 만들 수도 있지만, 그럴수록 효과가 없습니다. 단순한 것이 진리입니다.

 


'삶의 기록 >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존재와 의식  (0) 2008.12.30
경영패러다임을 바꿀 수 있을까  (0) 2008.12.27
한국은행, 참 잘했어요!  (0) 2008.12.12
부부간의 지혜로운 화해  (0) 2008.12.11
영혼을 울리게 하는 글  (0) 2008.12.10